작성일 : 18-03-30 14:02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사상 - 사회모순문제 - 중국시각을 알자63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2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사상 - 사회모순문제


1950년 이후, 중국 공산당은 중국 사회주의 주요 모순에 대해 두 차례에 걸쳐 이론적 탐색을 진행했다.

1차는 1956년 중국 공산당의 8대에서 시작하여 1981년 당의 116중 전회에 완성되었다.

중국 공산당8대는 국내 주요 모순을 선진공업국 건설과 낙후된 농업국이라는 현실 모순이었다. 그리고 그 당시 경제문화의 신속한 발전으로 인해 경제문화에 대한 불만족이라는 모순이 증대되었다. 이 같은 사회 주요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 생산력을 해방하고 발전시키고자 노력했다. 그리고 계급 투쟁 강령과 문화대혁명이라는 엄정한 잘못을 지적했다.

1981년 중국 공산당 116중 전회는 두 가지 역사적 경험에 대한 결론을 내렸다.

사회주의 개조는 기본적으로 완성된 후에, 중국은 국민의 증대되는 물질문화에 대한 수요와 낙후된 사회 생산 간의 모순을 정확하게 인식하였고, 이로써, 계급 투쟁을 강령으로 한 잘못된 이론과 실천을 철저히 부정하였다. 따라서 중국은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을 위주로 개혁과 개방을 추진하게 되었다.

2차는 시진핑 주석이 19대 보고서에서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는 신시대에 진입했고, 중국의 사회주의 주요 모순은 이미 국민의 나날이 증대되는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수요와 불균형적이고 불충분한 발전 간의 모순이라고 지적한 것에서 비롯된다.

중국 사회의 주요 모순의 변화는 중국 수립 이후 특히, 개혁개방 이후 경제발전의 심화로 인한 중대한 전략적 판단이 바로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가 신시대에 진입했다는 중요 근거가 되며,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사상의 중요한 내용이며, 중국의 2100년 분투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중대한 이정표인 것이다.

중국의 신시대 사회의 주요 모순은 사회 생산력의 해방과 발전, 유물 변증법을 운용한 사회주의 초급단계 모순 운동의 서로 다른 과정의 분석을 통해 새로운 이론 근거를 마련하였다.

, “날로 증대되는 물질 문화에 대한 필요성국민의 날로 증대되는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필요성으로 대처되었다. 여기에는 물질문화생활에 대한 더 높은 요구와 국민의 민주, 법치, 공평, 정의, 안전, 환경 등에 대한 날로 증대되는 새로운 요구가 추가되었다.

또한 낙후된 사회 생산불균등, 불충분한 발전으로 대처되었다. 발전의 중점은 물질 생산, , 경제, 정치, 문화, 사회, 생태문명이라는 “51의 발전을 포함, 발전 불균등과 불충분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중국 사회주의 모순 발생과 변화의 조건과 근거는 다음 4가지로 대별해 볼 수 있다.

첫째, 사회주의 생산력 발전 수준이 대폭 상승된 것이 사회 주요 모순 변화의 기초이다.

경제 총량은 세계11위에서 2010년 세계 제2위가 되었고, 2017년 국내 총생산액이 82.7만 억 원에 달했다. 이것은 1978년에 비해 33.5배 증가한 것이다. 제조업 생산액이 8년 연속 제1위를 차지했고, 220여 종의 주요 공농업 제품 생산력이 세계 제1위를 차지하고 있다. , 낙후된 사회생산력은 더 이상 주요 모순의 대상이 아니다.

둘째, 국민 생활 수준이 현저히 높아졌다. 중국은 10여 억 명이 배불리 먹는 문제를 해결하여 세계 인구 가운데 가장 많은 중등 수입 군이 있는 나라가 되었다. 특히 금년 사회 소비품 소매총액이 세계 1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경제의 지속적인 고속성장으로 도농, 지역 및 사회, 생태환경 등의 영역에 불균형과 불충분의 문제가 두드러졌다. 또한 경제력의 상승으로 과거에 비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지고 있다.

넷째, 중국 공산당 19대 이후, 당 중앙은 창의적인 새로운 이념과 새로운 사상 전략을 제시하여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사상이 형성되고, 사회모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과학이론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중국은 아직까지도 사회주의 초급 단계에 머물러 있고, 중국이 세계 최대의 개발도상국가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1997년 중국 공산당 15대 보고서에서 9가지 사회주의 초급단계의 내용을 분석하였는데, 그것은 사회주의 현대화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날이 오면 사회주의 초급 단계가 끝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특히 중국 공산당 19대 보고서에서는 빈곤문제 해결, 농촌진흥전략 실시, 지역협조발전 실시, 오염방지문제 해결, 경제수준의 고급화(제품과 서비스 질 개선), 국민대중의 다양하고 개성적인 소비수요에 대한 민족, 교육과 의료등 사회사업의 발전, 취업우선전략 등의 실행을 제안 하였다.

사회주의 모순의 변화요구에 따라, 중국은 발전 방식의 전환, 경제구조의 우수화, 성장 동력 전환, 고수준의 경제 발전을 가속화 하기 위해, 국외 하이테크 기술, 녹색 첨단 환경보호 기술, 고 첨단 제조업 제품과 현대화 서비스업이 거대 시장으로 부상되고 있다.

또한, 사회 주요 모순의 변화에 따라, 중국은 전면적인 개방, 고수준의 무역과 투자 자유화, 편리화 정책을 추진하고 외국인에 대한 국민대우관리제도, 외국기업의 용이한 시장진입, 서비스업의 대외개방은 외국기업에게 중국경제 발전의 기회를 공유할 수 있는 거대한 투자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

게다가, 국민의 날로 증대되는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키고, 발전 불균형과 불충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이 중등 수입 군을 확대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을 뿐 아니라, 외국제품과 서비스의 수요가 부단히 증가함에 따라, 해외 여행, 구매와 국외 인터넷 구매가 쾌속적인 성장 속도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세계경제성장을 위해 커다란 동력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중국의 신시대 사회 주요 모순을 해결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인 중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평화적인 국제환경과 안정적인 국제질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중국은 평화발전의 길을 걸어나가고, 세계 평화의 건설자, 세계 발전의 공헌자, 국제질서의 수호자임을 자처하고 나서고 있다.

참조: http://paper.people.com.cn/rmrb/html/2018-03/30/nw.D110000renmrb_20180330_1-07.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