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8-04-13 15:05
중국의 모바일 결제 정책 변화[1] - 중국시각을 알자74
 글쓴이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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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모바일 결제 정책 변화[1]

 

1. 담당 기관의 엄격한 관리가 시작되자 자본은 지불결제시장을 떠나고 있다.

2. 지불결제 4지불결제기구, 지불결제업체 산하의 전 계열사, 대리상, 혹은 은행 및 은행의 서비스 업자. , 독립된 제4자는 소멸될 것이다.

3. 접속 모델은 이미 은행, 결제 센터의 접속 전환으로부터, 점차적으로 은리엔(银联), 왕리엔(网联)등의 기구로 전환하게 되고, 지불결제시장의 리더는 은리엔이나 왕리엔과 같은 결제 접속(중계) 기구(算\接机)”로 바뀌게 되었다.

4. 집합 지불 결제[2]: QR코드 스티커(维码), 스티커 표가 전문적인 가볍고 기능성을 갖춘 영수증() 카드 단말기로 바뀌게 되어 원가도 저렴해 졌고 안전 역시 기준에 맞춰졌다.  [위쳇(微信)은 이미 은리엔에 접속함. 나머지도 곧 그렇게 될 것임]

5.  지불 결제 접속(중계)시장은 여러 업체에서 참여하게 될 것이다(은리엔/银联, 왕리엔/网联 등). 단 지불 결제 접속 시장에서 은리엔의 지위는 더욱더 확고해 질 것이다.

6.  원천자동이체(代扣)방식은 점차 없어지고, 지급 준비금(provisions) [3] 방식이 점차적으로 많아 지게 될 것이다. 

1)    판매자 모델로부터 여러 가지 형태의 구매자 위주의 모델로 바뀌었기 때문에, 한가지 매장으로는 고객을 흡수할 수 없고, 점포 상점을 통한 구매 및 전통적인 B2C, C2C의 온라인 구매가 이미 동영상 구매, 생방송 구매, 단체광고 구매, 020 아웃라인 대리구매, 심지어 VR 등의 모델로 전환되고 있으며, 심지어 다종 경영 모델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인터넷 계산대와 다종 모델이 결합된 계산방식이 앞으로는 환영 받게 될 것이다.

2)    종합제품이 공급 망의 핵심 경쟁력이 되었다. 하지만, 모바일 지불결제의 경우, 고객사용자에게 많은 불편한 점이 있을 수 있게 되었는데, 그것은 고객 사용자가 가상소비로 의심을 받을 수도 있지만, 앞으로 모바일 결제 대체품이 대량으로 증가하게 될 것이다.

7. 직판 은행[4]과 인터넷 은행의 대대적 참여가 이루어질 것이다.

집합지불(聚合支付)이라는 이 전쟁터에 전통적인 인터넷 은행의 대대적인 참여로 인해서 집합지불은 대대적인 발전을 이룩할 것이다. 감독관리정책이 점차 엄격해 지는 추세에 따라, 단맛을 본 은행이 지불시장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 더욱더 많은 모델이 출시하게 될 것이다. 이와 동시에, 바이신은행(百信) 이외에, 이미 30여 개의 직판은행이 심사를 기다리고 있으며, 그들의 지불 결제 시장의 충격은 더욱 신속하고 맹렬할 것이며 더욱더 가속화 될 것이다.[5]

1)  계좌 + 연합 지불 모델 모든 자금은 중국의 감독 관리 방식 안에 들게 되고, 은행은 지불 결제 기구에 비해 계좌 상의 우수성을 지니게 되며, 지불결제 + 계좌 + 감독관리의 방식을 이용하여 상호이익의 토대 위에서 은행은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보다 더 많은 이익을 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  지불 결제 데이터는 집합 지불 데이터로 각 은행에 분산되어 직접적인 통계 데이터를 낼 수 없지만, 일단 데이터가 왕리엔(网联), 인리엔(银联)과 같은 기구에 집중되어 데이터 대여 서비스()가 새로운 상승세를 타고 있기 때문에, 신흥 직판은행, 인터넷 은행부는 이런 좋은 기회를 포기할 리가 없다.

 8. 채무관리라는 새로운 방식의 참여가 가능하다.

 17년 동안 각 종 신용카드 대출상환 모델은 이미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일부 지불 결제 업체들도 일부 참여하게 될 것이지만, 정부 인가가 없다고는 하나 대대적인 금지조항도 없는 상황이다. , 재산관리에는 채무관리를 위한 도구가 분명 존재하고 개인소비금융의 대출 부분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이 업종 역시 혼란 중에 성장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8.  ISV+ 업종 혹은 라이브 앱: 지불결제서비스가 지금은 종합서비스로 전환되고 있으므로, “단일 요율로는 실체 상점들을 만족시킬 수가 없다. 실제로 거듭된 보조금 지급 경험을 가진 상점들도 지불결제회사에 대해 충분한 판단력이 존재하고, Live App景平台)+ 지불 결제 서비스 방식이 없이 수많은 상점들을 만족시킬 수가 없을 없다.

9.  해외 지불결제가 흥기할 것이다. 즈푸바오, 위쳇이 여러 국가들(특히 동남아)과 전략적 협력을 전개 중이다.

10.    중국인민은행은 외자기업이 중국 지불결제시장에 지불결제기구를 설립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 마스터(万事)비자(威士卡)등이 곧 중국시장에 진입하게 될 것이다.- Catfish effect(鲶鱼)[6]



[1] http://www.mpaypass.com.cn/news/201804/12092902.html

[2] 윈산푸 중국 은련의 이동지불 브랜드 명칭-은련의 윈산푸는 4자 모델 환경에서 카드발급(),영수증(), 상점 및 카드소유자를 위해 전 방위적 서비스를 제공함. 20171211, 중국 은련은 상업은행, 지불기구 등과 공동으로 은행 통일 APP “윈산푸”를 발표했다.

[3] 지급준비금(provisions)은 상업은행이 중앙은행에 저축한 초과된 법정 저축준비율 부분의 저축 액을 지칭한다. 일반적으로 초과액준비금, 지불준비금으로 칭한다.

 

[4]직판은행(销银)은 인터넷 시대의 새로운 형태의 은행운영모델로써, 인터넷 금융 과학기술(FINTECH)의 환경 하에서 일종의 신형 금융의 산물임. 이 경영 모델은 은행이 영업 인터넷 서비스 망이 없고, 은행카드 발행이 없이 사용자(고객)가 컴퓨터, 이 메일, 핸드폰, 전화 등 원거리 루트를 통해 은행제품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서비스 망 경영비용과 관리비용이 들지 않아서 직판은행은 고객을 위해 더욱더 경쟁력이 있는 저축가격 및 저렴한 수속 비가 들기 때문에 운영 원가 절감을 통해 고객에게 이익을 되돌려주는 장점이 있다.

[5]  바이신 은행(중신백식은행고분유한공사: 中信百信行股有限公司)은 최초의 독자법인 형식의 직판은행으로써, 중신(中信)응행과 바이두가 연합으로 발기한 것이며, 국민의 재 태크와 대중 융자를 목적으로 중신은행의 기술과 바이두의 인터넷 기술 및 고객유량을 활용하여 시장경쟁력을 갖춘 직판은행임. https://baike.baidu.com

 

[6] 메기가 작은 물고기들이 사는 환경을 어지럽히는 동시에, 작은 물고기들도 스스로 살 방도를 찾도록 자극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