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8-09-03 15:53
시진핑외교사상(习近平外交思想)1 - 핵심내용 - 중국시각을 알자92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97  


핵심어: 신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외교사상

형성과정

중국 중공 18대 이후 대외관계의 실천경험의 토대위에 형성됨.   

대외관계의 사상적 근거

모택동사상, 등소평이론, 3개대표(三个代表)의 중요사상, 과학발전관)

중국당대외교정책의 핵심내용

국가주권, 안전과 발전 이익, 세계평화의 수호, 공동발전의 촉진

시진핑외교사상의 핵심내용 - 중국방안

(1) 신형국제관계의 구축, (2) 인류운명공동체 구축, (3) 정확한 의이관(义利观: 의리와 이익에 대한 정확한 관념 또는 개념) 견지, (4)“일대일로건설의 추진, 주변외교이념(亲诚惠容) , (5) 진실되고 친근하며 성실함을 다한다(真实亲诚)는 아프리카 정책 이념(对非政策理念) , (6) 신발전관(新发展观), (7) 신안보관(新安全观), (8) 신협력관(新合作观), (9) 신문명관(新文明观), (10) 신 글로벌 거버넌스 관념(新全球治理观). 

신시대 시진핑외교사상과 세계와의 관계 - 중국방안   

핵심명제: 중국이 국제사회에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작용을 발휘하며 어떤 작용을 이행하고자 하는가?  

핵심논리: 一花独放不是春百花齐放春满园

1) 세계평화의 수호, 공동발전의 촉진을 취지로 하여 인류운명공동체를 구축한다.

2) 신형 국제관계를 구축하여 글로벌 동반자관계를 구축한다.

3) 공동논의, 공동건설, 공동향유를 원칙으로 일대일로의 건설을 추진한다.

4) 공평과 정의를 이념으로 글로벌 거버넌스 체계를 개혁한다.

5) 민족부흥으로 인류의 진보를 촉진한다.

6) 세계를 향해 평화와 발전의 길을 걸어가겠다는 약속을 지키고 기타 국가들과도 평화와 발전의 길을 걸어갈 것을 호소한다.

7) 중국의 발전을 세계의 공동발전과 결합한다.

8) 중국국민의 근본이익과 인류사회의 장기적 이익과 통일시킨다.

9) 중국의 꿈의 실현과 세계의 꿈의 실현과 결합한다.

10) 중국과 세계의 양성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발전을 실현하고 새로운 형태의 중국과 세계의 관계의 형성을 촉진시킨다

중국 특색과 시대적 특징을 지닌 시진핑외교사상

중국의 세계정세에 대한 판단

1) 세계는 대발전과 대변혁 및 대조정기에 처해있어 평화와 발전은 여전히 시대의 주제이다.(19)

2) 세계다극화, 경제세계화, 사회정보화, 문화다양화가 발전되어 글로벌 거버넌스와 국제질서의 변혁이 가속화되고 각국의 상호 연계와 의존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3) 국제권력이 더욱더 균형을 이뤄지고 있어 평화와 발전의 대세는 역전이 불가하다.

4) 세계적인 불안정성, 불확정성이 두드러지고, 세계경제성장의 동력이 부족하며, 빈부격차가 날로 심각하고, 지역적 핫이슈가 여기저기서 발생하며, 테러리즘, 인터넷안전, 중대한 전염병, 기후변화 등 비 전통안보위협이 만연하고 있어 인류는 여러 가지 공동도전에 직면해 있다.   

중국 특색의 시진핑외교사상

특징: 시대성, 민족성의 결합, 시대적 통찰력과 강력한 역사적 투시력의 실현

1) 중국공산당의 권위적 통치로 당의 대외협력사업에 대한 집중적 통일적 지도를 견지한다.

2)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실현을 사명으로 중국 특색의 외교의 추진을 견지한다.

3)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를 근본으로 전략적 자신감을 증강시켜서 대외협력사업에 대해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제도의 우수성을 체현한다.

4) 대외협력사업에서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와 가치이념을 드높인다. , 중국제안, 중국방안을 융합함과 동시에, 대외협력에 있어 우수한 전통과 시대적 특징을 결합하여 중국외교의 독특한 품격을 만들어낸다.

5) 발전도상국의 기본적 지위를 견지하고 여러 발전도상국가가 중국의 국제사무에서의 천연적 동맹군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이의관(义利观)을 확고히 견지하며, 개발도상국가들과의 단결과 협력을 통해 손을 잡고 함께 나아가고, 공동발전의 새로운 장을 만들어나간다.   

시진핑외교사상의 세계관

국제정세에 대한 역사관념(历史观), 정세관념(大局观), 역할관념(角色观)을 파악해야 한다.   

1) 정확한 역사관이란?

현재의 국제정세가 어떠한지 봐야하고, 역사의 망원경으로 과거를 회고하며, 역사적 규율을 총결하고, 미래 전망하며, 역사의 전진이라는 대세를 파악해야 한다.

2) 정확한 정세관이란?

현상과 세부내용이 어떤지를 봐야할 뿐 아니라, 본질과 전체적 국면도 파악해야 하며, 주요한 모순과 어떤 모순인지 정확히 인식하여 두서없이 많고 변화무쌍한 국제적인 혼란상태에서 방향을 잃지 않고 본말을 전도해서는 안 된다.

3) 정확한 역할관이란?

소위 말하는 정확한 역할관이란 바로 각종 국제현상을 냉정하게 분석할 뿐 아니라 자신을 거기에 자리 잡게 하고서 중국과 세계의 관계에서 문제를 보고 세계정세의 변화에서 중국의 지위와 작용을 제대로 파악하며, 중국의 대외방침과 정책을 과학적으로 제정하는 것이다.   

시진핑 외교사상의 방법론

1) 마르크스 역사유물론을 기본원리로 한다.

2) 현재, 과거, 미래를 통해 인류사회의 발전 궤도 배후의 빅 로직, 빅 파워, 빅 트랜드를 세심하게 분석한다.

3) 마르크스주의 실천본체론을 견지하여 중국 특색의 대국외교를 일종의 주체성과 능동성을 지닌 창조활동으로 본다.

4) 서방국제관계에서의 대국흥망순환론(大国兴衰循环论)과 대국대항숙명론(大国对抗宿命论)을 뛰어넘은 중국과 세계의 상호 연결과 소통 및 양성적 상호작용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한다.

5) 마르크스주의의 유물변증법을 견지하고, 국제정치정세, 세계경제발전, 글로벌 안보관과 인류문명교류의 충돌에서부터 착안점을 두고 세계변화의 과도기적 국제정세의 변화와 규율을 자세히 분석하며, 역사적 교차시기에 중국 외부환경의 기본적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고, 종합적이고 적극적 효과를 발휘하여 통합적인 계획을 통해 대외협력사업을 진행한다.    

마르크스: 철학가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세계를 해석한다. 그러나 문제는 세계를 변화시키는데 있다.   

중국공산당과 시진핑의 입체적 외교사상

1) 외교는 국가의지의 집중적 체현이므로 반드시 외교의 대권은 당 중앙이 장악해야 한다.

2) 당중앙의 지휘를 통해 정치의식(政治意识), 대세의식(大局意识), 핵심의식(核心意识), 모범의식(看齐意识)을 증강하고 당 중앙의 권위와 집중적, 통일적 지도를 견지한다.

3) 중국의 전방위 외교를 전개하기 위해 당의 집중적, 통일적 지도하에 각자의 적극성을 고취하여 당 중앙의 대외방침과 전략적 배체가 적절히 이루어지고, 대외사업의 체제와 기구개혁을 부단히 추진하며 외교실무자를 배양해야 한다

참조:

http://theory.people.com.cn/n1/2018/0815/c40531-30230108.html

https://www.mfa.gov.cn/zflt/chn/zxxx/t1557867.htm

https://zhidao.baidu.com/question/192422558007225530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