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종걸 "한중간 전략적 협력동반자관계 어느 때보다 중요"2019-08-09 21:01:29
작성자 Level 10

 

 

이종걸 "한중간 전략적 협력동반자관계 어느 때보다 중요"

 

파이낸셜뉴스 톈진(중국)=조창원 특파원

 

중국이 공동이익 창출에 힘쓰는 과정에 한중간 전략적 협력동반자관계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8일 중국 톈진시 빈하이신취핵심상무구에서 열린 '2017·중국아시아성장기업인교류포럼행사에 참석해 본지와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양국간 전략적 관계에 대해 "한중 양국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주도하고 아시아 국가들이 경제융합을 촉진하고 경제공동이익 창출해낼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올해 양국은 한중수교 25년을 맞았다양국이 한중자유무역협정(FTA)을 계기로 중국은 한국이 최대 무역파트너이자 최대 수출 교류국 및 최대 수입원천지 국가가 됐다"면서 "양국 관계는 두 국민의 근본 이익이 부합하고 아시아 평화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라는 게 일관된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양국간 관계 악화가 한중간 이익을 해치고 있다면서 건설적인 관계 복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이와 관련 이 의원은 "최근 한중간 스왑 재약정으로 협력의 힘을 과시하는 등 협력동반관계로 계속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특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거센 바람이 물결 가르는 그때가 오면 구름 돛 달고 푸른 바다 헤치리라"라는 언급을 인용하며 한중 양국간 협업 과정에 새로운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했다.

 

일대일로가 한중 경제교류 확대에 미칠 영향에 대해 이 의원은 "중국은 포용과 개방이라는 협력동반자관계를 구축하려 노력하는 중"이라며 "이는 과거 동맹 대항이라는 대립적 국가 관계모형을 뛰어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한중수교 이후 양국은 지금까지 경제면에서 상호윈윈하며 경제네트워크를 구축해왔다"면서 "앞으로 아시아 지역 내 성장을 위해 일대일로를 이룩하고 신기술신산업새모델신제품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추진해 진정한 양국 관계를 복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